포켓몬 유저들의 강박적인 육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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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기만 하면 천만장 단위로 팔아대는 게임 포켓몬스터
대다수의 유저들은 스토리만 깨고 치우지만 여기서도 기어코 남들 이겨먹겠다고 교배 공장을 만들고 도핑약을 투여하는 팰월드같은 짓을 해서 싸우는 전투광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대체로 스텟이나 기술배치에서 숫자 한개라도 불리하게 적용하면 못참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더 나가 '이건 좀 과한데' 싶을 정도의 고집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이걸 소개해보려고 한다.
1. PP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는 PP는 당연히 실제로 중요하고, 이걸 최대치까지 늘리는 건 포켓몬을 육성할 때 기본적인 사항이다. 한대 더 때리면 이기는데 PP가 없어서 못쓰면 지는거니까
그런데 이건 공격기 얘기고 버프를 거는 변화기의 경우는 얘기가 좀 다른데, 변화기는 기본적으로 PP가 높게 설정돼 있기도 하고 포켓몬에서는 랭크업(버프)의 상한치가 6단계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런 기술은 딱히 엄청 많이 누를 필요도 없고, 애초에 상대도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주구장창 버프만 걸게 놔두지도 않아서 한 게임에 4~5번 눌렀으면 많이 누른 수준이라 이런 기술의PP까지 늘릴 필요는 없다.
하지만 전투광들은 진짜 만에 하나 상대를 때리면 지고 안때리고 시간만 끌면 이기게 되는 상황이 오거나 모든 기술을 다 썼는데도 게임이 안끝나서 발버둥치기가 나가는 경우를 대비해서 3번 누르면 최대치까지 오르는 칼춤의 PP를 32까지, 한번만 눌러도 영구적용인 스텔스록의 PP도 32까지 늘린다.
2. 색이 다른 포켓몬
색이 다른 포켓몬, 또는 이로치가이는 포켓몬의 대표적인 룩딸 컨텐츠로 포켓몬의 성능에는 원래 전혀 상관이 없는 요소다
그런데 룩딸에는 관심이 없으면서도 이런 색이 다른 포켓몬을 뽑으러 다니는 전투광들이 있는데
이렇게 색이 다른 포켓몬을 낼 때 나오는 이펙트가 게임 제한시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한시간 끝날때까지 버틸 때 유리해지기 때문
3. 기술배치 순서
포켓몬에서 기술은 정말 중요한 요소지만, 이걸 어떤 순서로 놓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액션게임처럼 빠르게 눌러야 할 필요가 있는 것도 아니고, 기술을 고르는 데 무슨 제약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
하지만 또다시 이걸 중요하다는 주장이 있는데, '고민하다가 시간 제한이 지나가면 맨 위에 놓은 기술이 자동으로 나가기 때문에 맨 위에는 가장 자주 선택하는 기술을 놓아야 한다' 또는 '같은 타입의 기술을 붙여놓으면 잘못 보고 실수로 다른 걸 누를 수도 있기 때문에 떨어트려 놔야 한다' 같은 내용이다.
3. 플레이어 네임
플레이어 네임도 당연히 인게임 성능에는 눈곱만치도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지만 전투광들 사이에서는 이름을 지을 때 국룰이 있다.
최대한 길게 지어서 텍스트가 표시되는 시간을 잡아먹는다 이런 멍청한 얘기는 아니고, 이름으로 누군지 알 수 있으면 저번에 만난 사람이랑 다시 매칭이 됐을 때 내 포켓몬의 기술이나 세팅이 들키기 때문에 이걸 알 수 없도록 디폴트 이름으로 만든 부캐로 랭겜을 돌리는 것
그래서 상위권으로 갈수록 디폴트 아바타에 디폴트 명함, 이름은 스칼렛 아니면 바이올렛인 유저가 대량으로 발생하고 본인을 알려야 하는 유튜버들까지 저 닉네임을 써서 시즌 결과가 나올 때마다 '3위 바이올렛 누구냐' '5위 스칼렛 누군지 아직 안나옴?' 같은 글이 올라온다고
4. 효과가 같은 도구
포켓몬에는 가끔 효과가 완전히 같은 도구들이 있다.
예를 들자면 검은띠와 격투플레이트는 둘 다 격투 타입 기술의 위력을 1.2배 해주는 효과가 있고, 느림보꼬리와 만복향로는 둘 다 항상 후공이 된다는 효과를 가지는 식으로 효과를 포함한 모든 요소가 똑같고 이름만 다른 식
이건 진짜로 어느 쪽을 줘도 효과가 완전히 같기 때문에 아무거나 골라도 상관이 없는데, 이것까지 승률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는 강박증 환자들이 있다.
이유는 '효과를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 느림보꼬리는 뭔가 느려질 것 같은 이름이라 효과를 눈치챌 수도 있는데 만복향로는 이름만으로는 효과가 유추가 안되니까 찾아보는 시간만큼 내가 유리해진다'라는 것
당연히 상위권 유저들은 도구 효과정도는 다 알고 있고, 만에 하나 모르더라도 어차피 도구 이름은 기본적으로는 공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특수한 특성이나 기술로 도구가 공개되는 한정적인 상황에서만 대충 15초정도 생각할 시간만큼 유리해진다는 터무니없이 하찮은 이득이지만 아무튼 승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느림보꼬리를 쓰는 건 최선의 플레이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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