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 스트라이크가 위험한 건 충격량이 원인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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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드 스트라이크가 위험한 이유를 새의 무게와 비행기의 속력을 이용해 계산된
충격량이 높으니 위험하다! 라는 식의 글들이 많던데
버드 스트라이크가 제일 위험한 건 엔진 안으로 유입되었을 때임.
아래는 여객기에서 널리 쓰이는 터보팬 엔진의 구조임.
당연하지만 터보 팬 엔진은 수많은 팬들이 존재하고 각각의 팬들은 새가 흡입되었을 때 견딜 수 있을 만큼 강력하지 않음.
그래서 새가 엔진 안으로 유입되면 팬의 부딪힌 부분의 날이 전부 날아가 버림.
그런데 엔진은 분당 수천에서 수만번씩 회전하기 때문에 한쪽 날이 망가지면
무게 중심이 틀어지고 파손된 블레이드가 폭발하듯이 사방으로 비산해 버릴 가능성이 존재함.
그런데 엔진 주변부는 수많은 연료관과 날개의 스포일러나 엘레베이터를 조종하기 위한 유압 시스템,
동시에 메인 연료탱크가 위치한 곳이기도 함.
즉, 비행기에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동시에 유압 계통을 망가트려서 비행기를 통제불능으로 빠트릴 수도 있음.
그런 곳에서 폭탄이 터지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게 버드 스트라이크임.
3줄 요약.
1. 버드 스트라이크가 위험한 건 새가 크고 비행기가 빨라서가 아니다.
2. 진짜 위험한 건 엔진 안으로 유입되었을 때다.
3. 엔진에 새가 빨려 들어가는 건 엔진에서 폭탄이 터진 것만큼이나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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