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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 무더위 온다" 이커머스 업계 여름철 '신선도 관리' 대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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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보냉제 투입량 대폭↑…온도 유지 주력

'풀 콜드체인 시스템' 통해 실온 노출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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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서울 시내 한 쿠팡 배송 캠프에서 택배기사가 배송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202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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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김민성 기자 = 올 여름 기록적인 무더위가 예상되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이 제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15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이커머스 업체들은 최근들어 기온이 올라가자 배송 상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쿠팡과 컬리, SSG닷컴 등은 여름철 상품 포장에 보냉제를 대폭 늘려 과일·채소·육류 등 신선상품이 상하지 않도록 온도를 유지한다.


쿠팡은 기본적으로 배송과 상품의 문 앞 대기시간을 고려해 보냉제를 조절한다.


여름철과 같이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보냉제 투입량을 평소보다 대폭 늘린다.


SSG닷컴과 컬리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식품의 실온 노출을 최소화했다.


특히 쓱배송의 경우 이마트에 설치된 PP(피킹·패킹)를 기반으로 빠르게 출고 및 배송하기 때문에 신선도 유지에 장점이 있다는 것이 SSG닷컴의 설명이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도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배송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SSG닷컴의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는 신선·냉장 상품이 보관되는 곳은 8도 이하, 냉동상품은 영하 20도 이하의 냉동고에 입고해 신선식품이 상하지 않도록 조치했다.


또 새벽배송의 경우 최대 9시간까지 적정 온도 유지할 수 있는 보냉가방 ‘알비백(I’ll be bag)’을 활용해 배송 진행해 변질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컬리는 상온·냉장·냉동 등 적정 온도 별로 상품을 보관하고 온도별로 분리해 식품의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한다.


상온 상품은 ▲실온·냉장 상품 4도 ▲냉동 상품 -18도 이하로 유지 관리하며, 상품을 배송하는 냉장탑차는 4도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또 모든 포장 작업자가 포장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센터의 포장작업대에는 상품 포장 추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온도가 상승하는 초여름과 더운 날이 이어지는 늦여름에도 해동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외부 온도를 기준으로 냉매의 수량과 증량 가이드를 지정하고 있다"며 "최근 온라인을 통해 신선식품이나 아이스크림 등을 주문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신선도 유지에 더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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