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ㅣ금융 분류
공정위, 주요국 경쟁당국에 플랫폼 독과점 제재 사례 소개
작성자 정보
- 놀아줘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8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한기정,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 참석
[세종=뉴시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쟁위원회에서 카카오모빌리티 '콜 몰아주기' 제재 등 사례를 소개했다. 공정위는 14일 한 위원장이 지난 10일부터 5일 동안 진행되는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사진=공정위 제공) 2024.06.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여동준 기자 =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쟁위원회에서 카카오모빌리티 콜 몰아주기와 구글 시장 지배력 남용행위 제재 등 사례를 소개했다.
공정위는 10일부터 5일 동안 진행되는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한 한기정 위원장이 '독점화, 해자 구축 및 고착화 전략'을 주제로 한 원탁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사 가맹 기사에게 유리하도록 배차 알고리즘을 조작한 행위와 구글이 원스토어의 게임 출시를 막기 위해 구글플레이에만 게임을 출시하도록 게임사를 조건부 지원한 행위를 제재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이런 독점화, 해자구축 및 고착화는 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채택하는 전략이지만 부당하게 사용될 경우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고 소비자 이익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12일에는 '친경쟁적 산업정책'을 주제로 원탁회의가 열렸는데 공정위 대표단은 우리나라 산업정책 관련 규제가 경쟁 질서를 해치지 않도록 지원하는 경쟁영향평가, 경쟁제한적 규제 개선 등 관련 정책을 발표했다.
프레데릭 제니 OECD 경쟁위원회 의장은 산업별 규제에 대한 경쟁 전문가로서 경쟁당국 역할을 강조했고, 한국은 산업정책과 경쟁정책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기반이 잘 갖춰져 있다고 평가했다.
한 위원장은 공정위 법 집행 사례를 직접 발표하는 것뿐 아니라 의장단 회의·국제경쟁네트워크(ICN) 이사회 회의 등에 적극 참여해 해외 당국 수장들과 활발하게 논의했다.
공정위는 이번 회의 참석을 통해 해외 경쟁당국의 법·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제도개선 및 법 집행에 참고할 예정이다.
출처 : 뉴시스
[ 읽기 : 0 / 쓰기 : 0 / 댓글 : 10 / 공유 : 50 ]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